● 준비재료
두부 120g(1/3모), 소금 3g, 식용유 30g
조림 양념장-간장 20g, 설탕 7g, 파 10g, 마늘 5g, 통깨 5g, 실고추 약간
● 요구사항
1. 조려진 두부의 크기는 균일하게 하시오.(3cm×4.5cm×0.8cm)
2. 완성품은 8쪽 이상 제시하되, 촉촉하게 보이도록 국물을 약간 끼얹어 내시오.
● 수검자 유의사항
1. 두부가 부서지지 않고 질기지 않게 한다.
2. 조림은 색깔이 좋고 윤기가 나도록 한다.
3. 불을 사용하여 만든 조리작품은 반드시 익어야 한다.
4. 문제의 요구사항대로 작품의 수량이 만들어지지 않은 경우 미완성으로, 요리의 형태를 다르게 만든 경우 오작으로 채점 대상에서 제외된다.
5. 조리작품 만드는 순서에 유의하여야 한다.
6. 숙련된 기능으로 맛을 내야 하므로 조리작업 시 맛을 보지 않는다.
● 만드는법
1. 두부는 가로 3cm, 세로 4.5cm, 두께 0.8cm 정도로 네모지게 썰어 소금을 뿌린 다음 마른 행주로 물기를 없앤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두부를 노릇노릇하게 앞뒤로 지진다.
3. 간장에 설탕, 다진파, 다진 마늘, 통깨, 실고추를 넣어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두부를 놓고 양념장을 골고루 바른 후 물을 가장 자리에 돌려 부어 간이 들도록 하면서 윤기가 나게 조린다.
● POINT
1. 두부를 일정한 크기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려 물기를 닦아내고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색이 잘 나도록 지져야 양념장으로 조릴 때 색이 곱다.
2. 너무 약한 불에 지지면 물이 생기면서 두부가 부서지기 쉬우므로 지질 때 주의한다.
3. 두부가 어느 정도 조려지면 채 썬 파를 고명으로 올려 잠깐 뜸들인다.
4. 두부를 조릴 때 양이 적은 경우 뚜껑을 엎으면 타기 쉬우므로 조심스럽게 국물을 끼얹어 가며 조리한다.